Home dyurwitcherry's it.σῖγμα 윈도우 11 파티션 볼륨 확장하는 방법

윈도우 11 파티션 볼륨 확장하는 방법

1396
0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1은 2021년 10월 05일에 정식 출시 된 이후 포스팅 작성일 기준 2023년 07월 26일 릴리즈 된 Windows 11 빌드 22H2 (10.0.22621.2070) 버전이 최신 버전으로, TPM 2.0 또는 fTPM 모듈이 장착되어 보안 부팅이 가능한 UEFI 디바이스에서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 후 설치해야 초기 설정을 완료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1 설치 시에는 로그인에 필요한 PIN 번호를 설정하고, 부팅 시 핀 넘버를 입력해야 시스템에 접근 할 수 있으며, 기본 옵션에서는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C: 드라이브 공간 바로 뒤에 UEFI Drive Type: GPT에 복구: 717 MB, EFI: 100 MB에 MSR(예약): 16 MB 공간을 합산한 약 833MB 공간이 주 파티션 영역에서 복구 파티션으로 할당 됩니다.

윈도우 11 로고

1. How to expand a Windows 11 Partition volume
How to expand a Windows 11 Partition volume

윈도우 11 파티션 볼륨 확장하는 방법은 먼저, 바탕화면의 내 PC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더 많은 옵션 표시 Shift + F10’을 선택한 후 추가로 활성화 되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에서 ‘관리 (G)’를 클릭 합니다. 참고로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Windows Tools ▸’에서 ‘컴퓨터 관리’를 선택 하여도 파티션 볼륨 확장을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관리

컴퓨터 관리 창이 활성화 되면 좌측 트리 메뉴에서 ‘저장소 – 디스크 관리’를 선택하여 ‘할당되지 않은 공간’으로 표시되어 있는 바로 앞의 파티션 ‘ex. C: 드라이브’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볼륨 확장(X)…’을 선택하여 볼륨 확장 마법사가 실행되면, 설정을 통해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C:) 정상 (부팅, 페이지 파일, 크래시 덤프,…)’로 표시되어 있는 드라이브 다음에 위치해 있는 복구 파티션을 삭제하여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생성된 것으로, 확장하려는 파티션의 다음 파티션을 삭제하거나 빈 공간이 있는 경우에 볼륨 확장이 가능 합니다.

2. Windows 11 파티션 볼륨 확장하는 방법
Windows 11 파티션 볼륨 확장하는 방법

윈도우 11 볼륨 확장 마법사가 실행 되어 “볼륨 확장 마법사 시작 ‘이 마법사는 단순 및 스팬 볼륨의 크기를 확장하도록 도와줍니다. 하나 이상의 추가 디스크에서 디스크 공간을 추가하여 볼륨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계속하려면 [다음]을 클릭하십시오.” 아래의 하단의 ‘다음(N) >’ 버튼을 선택 합니다.

볼륨 확장 마법사

볼륨 확장 마법사의 ‘디스크를 선택하십시오. 이 볼륨을 확장하는 데 하나 이상의 동적 디스크에 있는 영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를 동적으로 변환할 수 없거나 확장 중인 볼륨이 부팅 또는 시스템 볼륨이므로 아래 표시된 사용 가능한 공간으로만 볼륨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에서 ‘선택(S):’ 항목의 목록에서 ‘ex. 디스크 0 652MB’를 확인하고 ‘다음(N) >’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사용 가능한 최대 공간(MB):’의 ‘공간 선택(MB)'(E):’에서 ‘ex. 652’의 ‘▴’, ‘▾’ 버튼을 클릭하거나 숫자 값을 직접 입력하여 볼륨 크기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볼륨 확장 마법사 완료

볼륨 확장 마법사 완료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선택한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ex. 선택한 디스크: 디스크 0 (652MB)’, ‘마법사를 끝내려면 [마침]을 클릭하십시오.’ 하단의 ‘마침’ 버튼을 누르면,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C: 드라이브’ 영역에 포함되어 확장 됩니다.

3. Windows 11 파티션 볼륨 확인하는 방법
Windows 11 파티션 볼륨 확인하는 방법

윈도우 11 컴퓨터 관리의 ‘저장소 – 디스크 관리’에서 볼륨 확장을 선택하여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C: 드라이브’에 추가하고 시스템 드라이브를 확인한 화면으로, 사용 환경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파티션이 분할 되어 있는 ‘D: 드라이브’ 또는 ‘E: 드라이브’ 영역을 삭제하거나 확장 또는 축소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볼륨 확장 마법사를 이용하여 파티션 볼륨을 확장하거나 DISKPART를 실행하여 복구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은 Windows 11 이하 Windows 10과 8.1, 8과 7 등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Previous article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라이선스 인증하는 방법 : NEWSMAG 5 WordPress Theme 유료 버전
Next article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워드프레스 수집 주기 설정 빠르게 적용하는 방법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